WPF
 와 실버라이트는 부모와 독립한 자식 정도의 개념인 것 같다. 그 차이가 애매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일전에 관련된 내용을 조사한 것이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한다.


WPF에 대한 설명은 앞의 포스팅으로 대체하고


실버라이트는 초기에 WPF/E 라는 코드명으로 불리었는데, 이는 WPF/everywhere 의 약자라고 한다. WPF의 컴팩트 버전이라고 볼 수 있는데, 브라우저에 설치하는 플러그인의 형태로 flash 와 같은 플러그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flash를 대체하기에는 이미 flash의 위상이 너무 높아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컴팩트 버전이기 때문에 문법에는 차이가 없고(거의), 대신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이 존재한다. Binding 이나 EventTrigger,, 3D Graphics 등의 기능들은 WPF와 비교하여 부분적으로만 지원하고 있다.


두 플랫폼 사이의 기능상의 차이는 아래의 문서를 보면 잘 소개되어 있다(영어로)

2년이 넘어 변경사항이 많겠지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WPF-Silverlight Comparison Whitepaper v1.1


요약하면 풍부한 기능과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WPF와, 기능이나 성능 상의 부족함은 있지만 설치가 간단하고 browser 기반으로 device에 비종속적이라는 장점을 지닌 것이 실버라이트 라고 하겠다.


하지만 wpf에서도 xbap을 이용하여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반대로 실버라이트에서도 로컬에서 동작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하여 둘 사이의 차이가 모호해졌다. 이 때문에 wpf와 실버라이트가 결국 통합될 것이라는 얘기가 있었으나, 최근의 추세를 보면 통합보다는 완전한 분리로 방향을 잡은 것 같다.


MS에서는 Silverlight 를 WIndow Phone 7 의 개발 플랫폼으로 정착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인 WPF와, 모바일 플랫폼인 실버라이트로 분리하여 각각을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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