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은 이미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 큰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거대한 데이터가 이미 축적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파급력은 다른 어떤 산업과도 비교하기 힘들 것이다. 헬스케어 산업이 국가나 지역을 막론하고 가장 규모가 큰 산업 중 하나라는 점은 그 필요성과 가치를 더욱 올려준다. 액센츄어(Accenture)에 따르면, 헬스케어 AI 기술은 미국에서만 연간 1,500억 달러(약 170조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헬스케어 AI 분야의 시장 규모는 2018년 21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361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아래와 같이 수많은 스타트업이 헬스케어 분야에 AI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분야는 신약 개발이나 유전자 분석 등 연구 분야부터 의료 데이터 분석, 병원 관리 최적화, 원격 의료 등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Source: techburst.io

가장 주목받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헬스케어 AI 영역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의료 영상 분석

의료 영상 판독은 여전히 의사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를 AI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Zebra Medical Vision이나 AiDoc, DiA Imaging Analysis 등의 회사들이 대표적인데 특히 병리과, 피부과, 방사선과 등 의료 영상 사용이 잦은 과에 집중하고 있다.(한국 회사로는 루닛과 뷰노가 대표적이다.) 프로스트&설리반(Frost&Sullivan)에 따르면 AI 기반 의료 영상 분석 시장은 2023년까지 2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암/심장 질환 조기 진단 

암과 심장 질환은 언제 발견하는지가 생존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이를 조기에 탐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 발생 가능성을 분석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심혈관 질환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다. 애플 워치가 EKG 기능을 포함하면서 심장 질환 탐지가 더욱 정확해졌는데 마요 클리닉(Mayo Clinic) 이나 스탠포드 대학교의 연구에서 그 실효성이 입증된 바 있다. 하지만 암의 경우 IBM의 Watson이 암 초기 진단에 실패했다는 결과가 보여주듯이 아직 갈 길이 멀고 이에 따른 회의론도 존재한다.

 

관리 비용 절감 및 허위 청구 탐지

엉뚱하게 사용되거나 허위로 청구된 비용만 약 3%에서 최대 10%로 추산된다. 허위 청구 비용만 연간 800억 달러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비용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낭비되고 있는 것이다. 프로스트&설리반은 이중 10-15%는 AI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추산했는데, 그 효과는 수십억 달러 이상으로 예상된다. 또한 AI를 통해 진료 예약을 최적화하고 미방문 비율을 낮추기도 하는데, 일례로 클리블랜드의 MetroHealth System은 AI를 통해 no-show 비율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예약 대기 기간을 30%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신약 개발 및 투약 관리

제약사들은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약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AI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GNS Healthcare 는 개발중인 신약과 유사한 과거 실험을 분석해 효과를 예측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Atomwise라는 스타트업은 딥러닝 신경망 네트워크(deep learning neural network)를 활용해 약물 디자인을 돕는다. Insilico Medicine 역시 제약사와 바이오테크 회사들을 타겟으로 하는 신경망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연구 단계기 때문에 AI가 신약 개발을 돕고 있다고 하기에는 이르지만, 수년 내에 대형 제약사들도 AI 기술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환자 관리나 원격 진료/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AI가 불러올 새로운 헬스케어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