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를 지나 유럽과 미국 등 세계 전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3월 21일 기준, 미국 내에서는 뉴욕,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3개 주에서 이미 필수적인 활동 외에 이동을 제한하는 "Shelter in place", "Stay at home" 조치가 시행되었고, 오하이오, 코네티컷, 뉴져지 등 여러 주가 곧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미 스타벅스와 맥도널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체인에서는 대면 주문을 없애고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와 픽업(pick-up) 만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최소 수개월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많은 산업들이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중 앱 기반 서비스들의 위기와 기회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Source: Buffalo News

위기를 맞은 모빌리티 앱 - 우버(Uber) 라이드 최대 70% 감소, 버드/라임 스쿠터 서비스 일부 중지

지난 목요일(3/19) 우버의 CEO Dara Khosrowshahi는 투자자들과의 통화에서 시애틀 등 일부 도시에서 라이드 수가 최대 60-70% 감소했다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 80%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예상하며, 의약품이나 생필품 배송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우버와 리프트는 다른 승객과 함께 타는 우버 풀(Uber Pool), 리프트 라인(Lyft Line)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지시키기도 했다.

공유 전기스쿠터 회사 버드(Bird)와 라임(Lime)도 수요 감소로 대부분 지역에서 서비스를 일시 중지했다. 3/20 기준 라임은 미국과 유럽 대부분 지역을 포함해 20여개국의 서비스를 중지했고, 버드 역시 미국의 6개 도시와 유럽 전역에서 서비스를 중지했다. 공유 전기스쿠터 시장은 겨울에 수요가 줄고 날씨가 풀리면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적 변동성(seasonality)이 매우 큰 시장이다. 봄이 오는 시기에 닥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이들 회사에게 크나큰 위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Source: apptopia

식료품 배달앱 다운로드 급증 > 음식 배달앱 다운로드 정체

앱 조사업체 앱토피아(apptopia)에 따르면 식료품 배달앱은 다운로드가 기록적으로 폭증한 반면 음식 배달앱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3월 중순으로 접어들면서 인스타카트(Instacart), 월마트 그로서리(Walmart Grocery), 쉽트(Shipt)의 다운로드수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월 15일 기준 각 앱의 다운로드수는 전월 대비 218%, 160%, 124% 증가했다고 한다. 외출을 기피하면서 식료품 배달 주문건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음식배달 서비스인 도어대시(Doordash), 우버이츠(Uber Eats), 그럽허브(Grubhub), 포스트 메이츠(Postmates) 의 다운로드수는 3월 초 살짝 증가했다가 오히려 정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앱토피아는 이를 높은 가격(배달비와 팁 등 기타 비용에 따른)과 식품 안전에 대한 낮은 신뢰도 때문으로 해석했다. 외식 수요가 거의 사라지다시피 급감했기 때문에, 이들 음식배달앱이 외식 수요의 일부를 흡수할 수 있을지 지켜볼만 하다.

원격근무 앱 - 슬랙, 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폭발적 성장

대부분의 회사가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앱과 화상회의 앱들은 폭발적인 수요 급증을 경험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기업용 협업 솔루션 팀스(Teams)는 지난 주에만 사용자수가 1,200만 명 증가했고, 기업용 메시징 앱 슬랙(Slack)은 약 7,000개의 기업이 유료 고객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화상회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줌(Zoom) 역시 사용자수가 급증하며 주가가 급등한 바 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용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며 적극적으로 기업 고객을 유치하고 있고 시스코(Cisco) 등 전통의 강자들도 인프라 확충을 통해 사용자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 기회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옐프(Yelp)에서 발표한 검색 기록 변화가 인상적이라 아래에 첨부했다. 운동기구, 식료품, 약국과 함께 총기류 검색이 늘어난 것이 인상적이고, 맥주집, 커피집, 미술관 등 외식 및 야외 활동이 크게 감소했다.

Source: Yel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