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in U.S

매리 미커 - 코로나바이러스 트렌드 리포트

by yimjang 2020. 4. 19.
728x90

테크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향 보고서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Internet Trend Report)를 발행하는 매리 미커(Mary Meeker)가 코로나 사태를 분석한 '코로나바이러스 트렌드 리포트'(Coronavirus Trend Report)를 발표했다.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를 떠나 설립한 본드 캐피털(Bond Capital)에서 발표한 보고서는 총 29페이지로 악시오스(Axios)를 통해 독점 배포되었다. 코로나 사태로 시작된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명성에 맞게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가 많아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

 

- 3달만에 전세계 코로나바이러스 영향권 노출 : 중국 이외 지역에서 최초 확진자가 나온지 3달만에 전세계 193개 나라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4월 16일 기준 210만 명의 확진자와 14만 5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전세계가 인터넷, 항공 여행, 무역으로 촘촘히 연결되고 도시화가 진행된 결과이다. 비교적 최근 발생한 아시아 독감, 에볼라, 사스, 메르스 등의 전염병은 한 두 대륙에 국한되어 진행됐지만 코로나의 경우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 수

- 데이터 수집/확산 기술로 빠른 대처 -> 확산 저지 : 전염성이 워낙 높은 탓에 확진자 수가 급등하긴 했지만, 확진 가능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통해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었던 데는 데이터 분석과 기타 기술의 도움이 크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는 데이터를 통해 입증되었고, 전세계적으로 도입되어 바이러스의 확산을 제지하고 있다.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확산 저지가 관건이지만 긍정적인 시그널이 보이기 시작했다.

- 과학자/기술자의 역할 확대 : 코로나 사태로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각 기업에서 과학자나 엔지니어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 테크 분야, 디지털 - 클라우드 분야, 기술자 출신 CEO 를 보유한 기업이 부각되고 있다고 한다.

- 원격 근무의 보편화, 일-생활 밸런스의 재정의 : 지난 3월부터 많은 회사들이 재택 근무 체계로 전환했다. 줌(Zoom)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전례없는 성장을 기록했고 업무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창의성을 보장하고 기업 문화를 지키는 것, 기술과 보안을 관리하는 것,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특히 자녀와 함께 사는 부모들)에 대한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

- 디지털로의 변화 가속화 : 식당과 가게들은 온라인을 통한 주문에 익숙해져 가고 있고 대형 브랜드들도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온디맨드 서비스와 온라인 강의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스타카트(Instacart)는 30만 명, 아마존(Amazon) 은 17만 5천 명 대규모 채용에 나섰다.

온디맨드 플랫폼의 성장

- 2020년은 헬스케어 업계에 기술이 더해지는 새로운 도약의 해 : 헬스케어는 미국 연방정부 예산의 28%를 차지하지만 여전히 기술 도입에는 뒤쳐져 있다. EHR(Electronic Health Records) 도입율이 90%를 넘었지만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부족으로 데이터 연결이 쉽지 않다. 리포트에서는 이번 사태를 통해 기술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원격진료, 웨어러블 장비, 진단 장비, 데이터 상호운용성, 자동화 및 인공지능 등이 주요 기술로 꼽혔다.

- 스포츠 시장 온라인/e-스포츠로 확대 : 나스카(NASCAR)와 포뮬러원(Formula One)은 e-스포츠를 런칭했다. 선수들이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경주하고 관중들은 온라인으로 시청하도록 했는데, eNASCAR iRacing Pro Invitational Series는 130만 명이 시청했고 Virtual Grand Prix race는 유튜브, 트위치, 페이스북을 통해 320만 명이 시청했다. 미국대학농구, NBA, FIFA 도 앞다투어 시뮬레이션 게임을 중계하거나 온라인 게임 토너먼트를 주최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언젠가 지나가겠지만 이후의 생활은 많은 부분 달라질 것이다. 보고서를 통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해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