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전문 분석 미디어 Newzoo는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규모를 1,349억 달러(한화 150조 원)로 추산했다. 이는 2017년 대비 10.9% 상승한 것으로 증가분만 132억 달러에 달한다. 2021년까지 게임 시장은 174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이중 52%는 모바일 게임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8년에는 모바일 게임이 47%, PC 게임이 25%, 콘솔 게임이 28%를 차지했다. 콘솔 게임은 2018년 크게 성장해서 383억 달러 시장이 되었는데 이는 전년 대비 15.2% 증가한 것이다.

Source: Newzoo

중국 규제 영향으로 모바일 게임 성장 정체

2분기 모바일 매출은 104억 달러로 1분기 매출 111억 달러보다 6.5% 감소했다. 이는 중국에서 시행된 규제 영향이 큰데, 지난 3월부터 올해 1월 80개 게임에 라이센스를 발급하기까지 9개월여간 새로운 게임에 라이센스 발급을 중지시켰다. 수명이 짧고 새로운 게임에 매출을 의지하는 모바일의 특성상 다른 분야보다 큰 영향을 받은 것이다. 라이센스 발급이 재개되었지만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이 바로 높은 성장세로 회복할지는 미지수다. 또한 블록버스터 게임의 부재, 시장의 포화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지난 몇년간의 15-20%에서 10-15%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콘솔 게임과 피씨 게임의 선전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와 엑스박스 원(XBox One)은 이미 수년전에 출시되어 라이프사이클의 후반기로 접어들었지만 게임 소프트웨어 매출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콘솔 게임 시장은 38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5.2% 상승했다. 독점 게임(first-party game) 이 예상을 넘는 매출을 기록했고, 하반기에 출시된 게임 - 닌텐도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스파이더맨, 포르자 호라이즌 4 등 역시 높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피씨 게임 역시 334억 달러의 매출이 예상되어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Fortnite)가 새로운 장르를 개척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과금을 통해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시장 규모 중국 > 미국 > 일본 > 한국 > 독일 순

2018년 국가별 게임 시장 규모 (Source: Newzoo)

게임 매출 > 영화 티켓 판매 417억 달러,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미국 매출 288억 달러

데드라인 헐리우드(Deadline Hollywood)에 따르면 2018년 전세계에서 판매된 영화 티켓은 총 417억 달러라고 한다. 한편 넷플릭스 등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미국 매출은 288억 달러로 추산되어, 게임 산업 매출이 영화나 비디오 스트리밍 판매액보다 높았다.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는 한 인터뷰에서 디즈니나 아마존의 진출보다 포트나이트와 유튜브가 더 큰 경쟁자로 생각한다고 했는데, 여가 활동에 쓰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게임과 비디오 시장이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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