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원격의료 스타트업들의 성장이 눈부시다. 이중 D2C 온라인 약국에서 시작해 이제는 온라인 종합병원을 표방하는 로(Ro)의 선전이 특히 돋보이는데, 로는 공격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다양한 고객군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로는 2020년 7월까지 원격의료를 통한 누적 진료 건수가 5백만을 돌파했다고 발표했고, 연간매출은 2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2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며 15억 달러(한화 약 1조 8천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대열에 올라섰다.

로(Ro)는 2017년 남성용 온라인 약국 로만(Roman)을 통해 발기부전, 탈모 관리 서비스를 출시하며 사업을 시작했다.(사업 초기 내용은 작년 9월 포스팅에서 경쟁자인 힘스(Hims), 킵스(Keeps)와 함께 다룬 바 있다) 이후 빠른 사업 다각화로 한발 앞서나가기 시작했는데, 2019년 여성 대상 서비스 로리(Rory)와 금연 서비스 제로(Zero)를 출시하고, 올해 3월에는 코로나 진단 키트를 내놓으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는 20개 이상의 질환을 취급하고 있다. 때마침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원격 의료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폭발적으로 매출이 성장해 연간매출이 2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수익은 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만(Roman)

로에서 2017년 처음으로 출시한 로만은 발기부전과 탈모 관리 서비스로 시작했다. 직접 내원하기 껄끄러운 질환을 원격의료를 통해 간단히 처방받고 약을 배달받을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편리성과 저렴함을 무기로 큰 인기를 끌었고, 현재는 습진, 알러지, 다한증 등의 질환부터 체중 관리, 스킨케어까지 포함된 종합 의료 및 건강 관리 서비스로 확장되었다. 약품은 월별/분기별 정기 구독(subscription) 시 할인이 적용돼 재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로리(Rory)

여성용 서비스인 로리는 로만과 비슷하게 여성 질환에 집중하는 서비스로 헤르페스, 알러지, 갱년기 상열감등의 질환부터 속눈썹 증모제(latisse), 스킨케어 등을 취급하고 있다. 성별에 따라 브랜드를 분리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과 패키징을 다르게 가져가는 점이 돋보인다.

제로(Zero)

개인화된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의사와의 온라인 상담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인화하고 이에 맞게 금연보조제 부프로피온(Bupropion)과 니코틴 껌을 배송해준다. 로는 제로가 의사 상담, 처방전 발급, 약품 구입, 앱 상에서 기록 등 전과정을 통합함으로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더 효과적인 금연을 돕는다고 설명한다. 최근 한 인터뷰에서,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계속되면서 제로 서비스 주문이 전월대비 100% 상승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로 약국(Ro Pharmacy)

지난 3월 출시된 온라인 약국 서비스로, 월 5달러로 500가지가 넘는 처방의약품(복제약)을 판매하고 있다. 5달러는 배송비도 포함된 가격으로, 놀라운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하고 있다. 아직 25개 주에서만 서비스되고 있지만 점점 그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아마존이 필팩(PillPack) 인수를 통해 진출하기도 했고, 월그린스(Walgreens)와 CVS 등 기존 오프라인 강자들과 블링크(Blink), 메들리(Medly), 캡슐(Capsule) 등 스타트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이다.

수직 / 수평 계열화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로의 빠른 사업 확장은 원격의료 시장의 최근 분위기를 잘 보여주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대규모 투자 유치와 합병을 통해 경쟁적으로 덩치를 키우고 있고, 대기업들은 인수를 통해 시장 진입을 엿보고 있다. 건강보험사나 대형 병원과의 제휴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판데믹 사태로 갑작스럽게 성장한 원격의료 시장을 선점하고자 치열한 물밑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의 이탈 장벽이 높아 선점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는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로의 경쟁사 힘스(Hims)는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회사)과의 합병을 통해 우회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09/29 - [Healthcare] - 남성을 위한 온라인 약국 - Hims vs Roman vs Keeps

+ Recent posts